본문 바로가기
주식

TIGER 차이나 전기차SOLACTIVE 주가 전망, 하락 이유

by 네오디노 2022. 1. 14.
728x90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제외하고 개인들이 가장 많이 매수한 ETF인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가 작년 11월 20,750원을 고점으로 지수가 꾸준히 하락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고점 대비 30%가량 빠지고 있는 타이거 차이나 주가 전망과 하락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IGER 차이나 전기차SOLACTIVE 보유 종목

차이나 전기차는 미국, 중국과 홍콩에 상장된 주식을 주된 투자대상으로 하며 중국 전기차 및 관련 부품을 생산하면서 중국이나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초 상장일은 2020년 12월 8일이고,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Battery 지수를 기초지수로 따르고 있는 미레에셋 자산운용사 상품입니다.

차이나 전기차는 배터리 > 자동차 > 소재 >전기 자동차 부품 순으로 비중을 두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중국의 전기차 3위 업체인 바야디, LG화학과 배터리 1위 업체를 경쟁하는 CATL, 배터리 및 에너지 저장 자치인 ESS를 제조하는 이브이 에너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락 이유?

차이나 전기차 주가 하락의 이유는 보유 종목인 CATL 주가 하락, 중국발 흡연 공급 부족 등이 있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큰 이유는 중국 전기차 침투율 20% 달성이 가장 큰 이유로 보입니다.

새로운 분야의 침투율이 30%가 넘으면 보통 주가가 최고점을 찍게 됩니다. 침투율이 30%가 넘으면 이미 100% 침투율을 가정해서 주가 선반영 되기 때문이죠. 작년 ETF가 상장하고 주가와 침투율이 빠르게 성장하는 것을 보고 단기적으로 차익을 실현하고 나가는 물량이 주가 하락의 원인으로 보입니다.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기관과 외국인이 작년부터 주가를 끊임없이 매도하고 있고, 개인들은 반대로 매수하고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투자자별 매매동향

 

전망

현재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는 보유종목들의 주가 하락, 침투율, 부품 공급 부족 등의 악재로 인하여 하락하고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 매력적인 ETF인 것은 변함없습니다. 중국에서는 2025년까지 중국 전기차의 침투율을 더 높이고, 2035년부터는 순수 내연기관 차량 생산 중단을 발표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작년 수익률이 65%로 ETF 중 1위였고, 연말까지 쉬지 않고 올랐으니 조정기간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2022년은 미국의 테이퍼링으로 인해 기준금리 인상 첫해인 올해 변동성이 심한 기술주인 차이나 전기차가 영향을 많이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0